통합 검색

통합 검색

['삶의 늪' 세미나] 4주 무료(한시적) 세미나 안내
  • 작성자 관리자
  • 조회수 254
2025-04-29 13:45:35

요즘 소명교육과 상담을 진행하면서 이전과는 다른 현상을 마주하게 됩니다. 그것은 비전과 소명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침체에 빠지는 분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어떤 이는 소망하는 꿈을 위해 도전했지만 실패해서 낙심하고, 다른 이는 성실히 노력하지만 그것이 정말 자신이 원하는 것인지 혼란을 겪기도 하며, 심지어 꿈꾸었던 목표를 이루었지만 이것이 전부인가라는 공허함을 경험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이를 '삶의 늪' 이라 부를 수 있습니다. 바로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침체된 상태를 뜻합니다. 이렇게 삶의 늪에 있는 분들은 만나보면 대체로 주어진 삶에 최선을 다해 임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애를 쓰지만 뭔가 비어있는 것 같고, 잘못된 것 같은 느낌 속에서 그 상황이 무한반복 되는 것 같은 어려움을 호소합니다. 

이렇게 '삶의 늪'에 있는 이에게 가슴 설레는 비전을 찾고, 부르심의 여정을 향해 가는 것이 사실 녹녹치 않습니다. 비전과 소명이 중요하다는 것도 알고, 자신도 그렇게 살고 싶지만 삶의 늪에서 벗어나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런 고민 속에 있는 분들이 하나님의 부르심을 분별하고 나다운 비전을 찾기 위해서는 반드시 삶의 늪을 돌아보고 점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자료를 정리하고 내용을 정돈해서 여러분들과 나누고자 합니다. '삶의 늪'이 무엇이고, 왜 그렇게 되는지, 어떻게 하면 벗어날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더 나아가 늪에서 나왔다면 이제는 무엇을 위해 살 것인지, 또한 어디를 향해 갈 것인지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자세한 일정은 아래 공지를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삶의 늪'세미나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삶의 늪'  4주 세미나 일정 

1기(온라인): 2025년 5월20일, 27일, 6월10일, 17일(화) / 저녁 7시30분~9시30분

2기(오프라인): 2025년 5월22일, 29일, 6월12일, 19일(목) / 저녁 7시30분~9시30분

 

■ 비용: 한시적 무료

■ 대상: 각 반별 5명(삶의 늪을 건강하게 소화하기 원하시는 분, 인생의 방향성과 소명에 대해서 고민하시는 분)

■ 형식: 온라인(네이버 웨일온), 오프라인(천호역 인근 세미나실), 신청하시는 분들께 따로 안내드리겠습니다. 

 

■  교육 프로그램

제목: '삶의 늪' 세미나(삶의 늪을 넘어 하나님의 부르심으로)

주차

제     목

세      부     내     용

워 크 숍

1

주차

 

'삶의 늪'이란?

인생을 살다보면 종종 만나게 되는 삶의 늪에 대해 살펴보고, 침체로 빠지게 되는 과정을 도식으로 점검해 봅니다. 

삶의 늪 Process

'그라운딩'

과 뿌리내림

삶의 늪은 결국 그라운딩(심리적 지지기반)의 문제와 연결됩니다. 이 시간에는 삶의 위기 앞에서 견고하게 설 수 있도록 자신만의 그라운딩을 살펴보고, 그 토양 위에서 어떻게 뿌리내릴 수 있는지 점검합니다.  

터치워드

 

2

주차

소중함과 '상실'

삶의 늪은 소중함의 상실로부터 시작될 때가 많습니다. 이를 위해 자신 만의 소중함을 살펴보고 자신의 삶에서 어떠한 소중함의 상실을 경험했는지 돌아봄으로 삶의 늪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찾아 봅니다. 

상실의 서랍

'애도'와 성숙

소중함의 상실은 그 자체로 아프고 슬픈 경험입니다. 따라서 이를 건강하게 소화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이 바로 애도입니다. 이 시간에는 예우를 갖춘 예식을 통해 상실된 소중함을 정중히 떠나보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소중함 장례식

 

3

주차

내 안의

'소중함 찾기'

상실과 애도 과정을 통해 삶의 늪에서 벗어나는 과정과 더불어 자신에게 있는 다양한 소중함을 재 정립해 나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시간에는 이미 내 속에 있는 소중함을 찾기 위한 방법을 배우고, 실제로 자신의 삶의 적용해 봅니다. ('나로의 부르심', 은사와 놀이)

은사는 추억을

타고 온다

관계 속에서

'소중함 만나기'

관계는 인생에서 소중한 것을 만날 수 있는 너무나 중요한 영역입니다. 이 시간에는 나를 둘러싼 관계를 살펴보고, 가족과 이웃, 하나님과 세상과 어떻게 건강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지 점검해 봅니다. ('관계로의 부르심', 관계와 우정)

관계지도

4

주차

세상 속에서

'소중함 만들기'

앞서 나와 관계 속에서 소중함을 찾고 만났다면, 이 시간에는 이러한 소중함을 세상 속에서 어떻게 구현해 나갈지 살펴봅니다. 기독교 세계관이 반영된 TNTQ라는 도구를 통해 자신의 일과 소명을 점검하고 인생의 방향성을 구체화 해 봅니다. ('일로의 부르심', 관계 중심적 소명)

문화유전자

TNTQ

시간과 공간 안에서

'소중함 지키기'

4주간의 세미나를 통해 삶의 늪을 돌아보고, 그 과정에서 경험하는 상실을 애도작업을 통해 건강히 소화하기 위해 시도해 보고, 더불어 소중함을 재정립하는 시간을 가져보았다면, 이제는 삶을 소중함을 지키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일상에서 구체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시도해 봅니다. ('일상으로의 부르심', 소명의 여정)

소명선언문

 세부 시간 및 프로그램은 상황에 따라 변경 · 조정될 수 있습니다.

 

■  교육 신청

https://forms.gle/Nte4iBnBZE44RwPp6 (클릭 해 주세요.)

위 온라인 신청서에 접속하셔서 간단히 작성 후 제출해 주시면 확인 후 연락 드리겠습니다. 

 

■ 기타 문의는 

전화:  010. 5630. 8545

메일:  calling@cedi.or.kr.

홈페이지: 커뮤니티> 교육신청

에 연락주시면 상세히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교육 후기

“'삶의 늪'이라는 제목이 정말 좋았던 것 같습니다. 소중함에서 상실까지 진짜 소중함(부모의 인정)을 인식하지 못한 채, 더 큰 성취를 위해, 가방(노력)을 선택한다는 비유도 좋았습니다. 큰 얼개, 주요 핵심어를 한 장의 장표에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 이○은

삶의 침체기와 극복과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과 각 과정에 따른 새로운 명칭을 부여하신 것이 고민을 많이 하신 것 같아 정성이 느껴지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한 가지 사례를 들어 그 과정을 설명해 주신 것이 이해하기 쉬웠던 것 같습니다.” - 박○경

늪에서 빠진 경험, 늪에서 빠져나온 경험이 저에게도 있었는데 체계적으로 프로세스와 방법까지 공유해주셔서 구체적으로 삶에 적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변 친구들 그리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친구에게 공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이○미

다 좋았어요. 공감이 가고, 이야기를 들으면, 언덕 위에서 넓게 바라보게 되네요.” - 배○연

강사님 강의 진행이 재미있었어요. 삶의 늪에 있는 사람들의 마음이 공감 되었어요.” - 이○신

한 장에 담겨진 내용이 보물지도 같아서 차근차근 따라가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쉬운 용어와 친절한 예시로 듣기 편하면서도 탄탄한 배경 지식과 실천적 가이드까지 적절한 구성이었다고 생각합니다.” - 박○환

요즘 필요한 주제를 다뤄주셔서 전체적으로 다 좋았습니다. 늪의 시작을 소중함 으로 찾아간 지점도 새롭고 의미있게 느껴졌습니다. - 김○영

“오늘 강좌를 들으며 막연하게 내가 왜 딜레마에 빠져있었을까 했던 부분을 발견하게 되었고, 현재 저는 애도와 소중함의 재발견 구간에 머물러 있는 듯 합니다. 엄마로서 아이들에게 기도와 더불어 뭔가 더 도움이 되어 줄 수 있겠다 싶어서 귀한 강의 열심히 들었습니다.” - 곽○영

댓글 0

답글 보기
  • 답글
답글 쓰기